전라남도구례교육지원청(교육장 김유동)은 '지난 10월 21일 10시 30분, 본관 3층, 섬지뜰 다담실에서 제9회 전라남도구례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회 임시회를 개최하여 2026년학년도 초등학교 통학구역 조정안을 가결하고 "제1기 전라남도 구례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회 위원장(2023,7, 1~2025, 6, 30), (현)제2기 위원장(2025. 7. 1.~2027. 6. 30.)을 재임하고 있는 한장원위원장에게 김대중 전라남도교육감의 감사패를 전달했다"고 밝혔다.
전라남도구례민관산학교육협력위원회는 지역사회, 교육, 산업, 학계 등 다양한 주체가 협력하여 교육 현안에 대한 실질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, 교육정책 자문 및 정책 제안 역할을 수행하는 협치 기구다.
주요 역할은 ▣정책 자문 및 제안 : 전남교육 주요 정책에 대해 자문하고, 지역 특성을 반영한 정책 제안을 통해 교육 현안 해결에 기여한다. ▣민관산학 통합 거버넌스 구축 : 교육청, 공공기관, 산업계, 학계 등 다양한 주체가 협력하여 교육-일자리 선순환 체계와 교육 생태계 구축을 지원한다. ▣현안 해법 모색 및 실행 지원 : 교육자치 실현, 인구구조 변화, 디지털 전환 등 교육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실질적 해법을 논의하고, 제안된 의견이 실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.
위와 같이 전라남도구례민관산학교육협력위원회는 지역 교육 발전과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협력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.
김대중 전라남도교육감은 "전라남도구례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회 위원장으로 재임하신 한장원 위원장은 2023. 7. 1.~2025. 6. 30. 2년 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남다른 교육 사랑과 탁월한 지도력으로 공생과 협력의 교육생테계 구축에 크게 이바지하셨습니다. 특히, 전남교육 발전을 위해 혼신의 열정으로 K-에듀를 선도하는 글로벌 전남교육을 실현하는 데 큰 힘을 실어주심에 감사드립니다"고 감사패를 전달했다.